• 언어재활사 국가고시 전원합격
스마트한 언어치료사가 세상을 바꾼다 Smart speech therapists change the world
국가자격증언어재활사 자격증

언어재활사 자격증

언어재활사란?

기존의 한국언어치료전문가협회에서 시행, 관리해오던 민간 언어치료사
자격이 2012년 8월5일부로 <언어재활사>국가자격증제도로 전환되었다.
(법령근거: 장애인복지법시행규칙 제57조의 4)

 

정의

언어재활사란 생애 발생할 수 있는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는 대상자들의 중재 및 재활을 담당하는 전문가를 말한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사설기관, 복지관, 대학부설기관, 병원 등에 언어치료실이 개설되어 있으며, 그 대상은 학령전기 영유아부터 노년기의 언어장애인까지를 포함한다.

 

담당직무

언어재활사는 언어습득 과정이나 언어처리 과정에 결함을 보임으로써 다른 사람과 원활한 의사소통을 하기 어려운 사람들에게 전문적인 진단과 훈련을 실시하는 전문가를 말한다. 언어재활의 주 대상이 되는 의사소통장애는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을 하는데 어려움을 갖는 장애로 언어발달장애, 조음·음운장애, 유창성장애, 음성장애, 신경언어장애로 나눈다.

 

진로 및 전망

2012년 8월 5일 시행된 언어재활사 국가자격증 제도를 통하여 언어재활사의 질적 관리와 전문성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국책사업으로 시행되고 있는 장애아동재활서비스와 문제아동바우처 제도를 통하여 언어재활사들의 취업로 확대와 사회인식의 전환으로 인하여 21세기 유망직종으로 알려지고 있다. 장애인들의 재활에 대한 요구가 날로 증가하고 있으며, 노인인구의 증가로 인한 언어재활영역의 전문인력 수요가 날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취업처로는 사설기관(언어치료실), 장애인복지관, 아동발달지원센터, 장애아전담어린이집, 병원 등이 있다.